여행 패키지 할인 상품선착순 조회

2024년 해외 구매대행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에게 하고 싶은 말

직장인,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부업 중에 블로그를 제외하고 그 다음으로 접하기 부업이 구매대행사업이며, 어떠한 구조 사업이 진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거주하고 회사를 다녔지만 가족이 살기에는 부족한 돈이라는 점을 항상 인지하고 있다보니, 다시 한번 해외 구매대행사업에 도전하게 되었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 “나”라는 사람이 구매대행사업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싶다.

해외 구매대행사업이란?

구매대행사업은 판매자가 해외 상품을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등 국내의 오픈마켓에서 제품을 등록하고 제품 구매대행을 대신해주는 사업입니다.

국내 오픈 마켓에서 주문을 받는 순간, 해외 사이트(알리바바, 아마존, 라쿠텐)과 같은 사이트에 구매 주문을 넣어서 배송장소를 고객의 주소로 배송하는 사업입니다. 구매대행사업이다보니, 본인의 재고 리스크는 없고, 소비자의 구매대행을 대신 해주는 개념으로 보면 된다.

  • 해외 구매대행사업은 초반에는 재고없이 진행되지만, 사업의 규모가 커지면 인기 품목에 한해서 재고를 보유하고 판매하는 형식으로 갈 수 밖에 없다.

구매대행사업의 사업구조

일반적인 사업구조

  1. 제품 구매를 통한 재고 보유
  2. 원가의 마진을 붙여서 국내 오픈 마켓 판매

해외 구매대행사업의 사업구조

  1. 원가의 마진을 붙여서 국내 오픈 마켓 제품 등록
  2. 제품을 원가로 구입 후 고객에게 판매 (재고 미보유)

구매대행사업의 프로세스

해외 구매대행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보이는 6가지 단계를 걸쳐서 구매대행사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1. 국내 마켓 고객 결제
  2. 해외 사이트 제품 구매
  3. 배송대행지 도착 및 검수 후 발송
  4. 국내 세관 도착
  5. 택배사 인계
  6. 고객 배송 완료

모든 과정을 보면 생각보다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실텐데, 1~2번 경험을 하는 순간 생각보다 구매대행사업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구매대행사업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들은 해외 직구 과정을 몰라서 사람에게 맡겨서 진행하시는 분들도 있고, 언어 문제로 인하여 국내 마켓에서 편안하게 주문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과거 중국 구매대행사업을 진행한 바가 있으나, 최근 알리바바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고 국내 입점이 되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중국 구매대행사업보다는 일본 구매대행사업에 눈을 돌리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저 역시도 일본 구매대행사업에 다시 한번 도전해볼려고 합니다.

구매대행사업 장점

1. 경쟁이 적고 판매 마진이 높습니다.

과거에 비해서 구매대행사업에 대한 판매자가 증가하여 경쟁자가 일부 증가했으나, 아직도 시도해볼만한 부업 중 1가지입니다. 국내 유통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도매사이트를 통해서 위탁판매를 진행하여 재고부담, 물류배송에 대한 부담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으나 수 많은 경쟁으로 인하여 마진 폭을 10% 내외로 가져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해외 구매대행사업은 일본의 경우 10~20% 전후, 중국의 경우 25~30% 전후로 마진폭을 가져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다양한 물건 보유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 국내 유통 매체가 아닌 해외 유통 매체인 알리바바, 1688, 아마존, 라쿠텐 등 같은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하다보니 가격이 더 저렴하고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구매대행사업 단점

1. 느린 배송

국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익일 또는 2일 내외로 발송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해외 구매대행사업은 구매자가 국내 오픈마켓 구매 시점을 기준으로 1주일 ~ 2주일 넘게 걸리다보니 느린 배송으로 진행됩니다.

  • 단, 해외 직구를 구매하는 것을 고객들이 이미 알고 있다는 점에서 터무니없이 느린 배송기간이 늦어지는 것말고는 큰 불만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2. 고객 서비스

해외에서 구매대행을 진행다보니, 물건의 하자가 발생할 경우 환불, 교환 등에 대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환불 또는 교환을 진행하는 경우 배송비를 청구하는 경우가 많지만, 해외 구매대행사업을 통해서 구매한 제품은 중국 또는 일본으로 다시 돌리는 것보다 본인의 사업장에 재고를 안고 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해외 구매대행사업 진행방법

해외 구매대행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보이는 5가지 프로세스를 통해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각 포스팅에 맞게끔 글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24년 6월 25일 기준)

1.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자 신고

사업자등록을 하게 될 경우, 주업종코드 및 부업종코드로 나누어서 등록해야하며 홈택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바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주업종코드부업종코드
업종코드525105525101
업태명소매업소매업
업종명해외직구대행업전자상거래 소매업

추후, 사업자등록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가입

개인 또는 사업자로 등록하여 가입할수 있으며, 일정 매출이 발생할 경우 개인사업자로 등록하여 판매자 정보를 수정해야 합니다.

3. 배송대행지 가입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한 제품을 보관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운영하는 배송 대행업체의 사업장에 물품을 보관하고 최종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게 됩니다.

  • 일본 배송대행지에 대한 내용을 찾아보고 추천드릴 수 있는 업체가 있을 경우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4. 해외 사이트 제품 검색

국내 오픈마켓에 등록할 제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해외 사이트에서 본인이 업로드 하고 싶은 상품을 확인합니다.

  • 크롬을 통해서 한국어 번역으로 진행하여, 무난하게 제품 구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번역을 위해서 파파고 또는 구글 번역기를 통해서 다시 한번 내용을 확인합니다.

5.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해외 사이트에서 찾은 판매 상품을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합니다.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일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15가지 : 2024년 기준